▲ (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박남오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를 권역별로 세분화하는 등 국민 피로도를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오후 열린 제12차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백신 개발 전까지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가 불가피하고,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다듬을 필요가 있다"며 "전국적으로 일원화된 대응보다는 권역별로 세분화하고, 지역 상황에 맞는 대응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지속적 억제'라는 근본적 방향성은 유지하되, 방역과 의료역량을 높이고, 국민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집합금지나 영업 중단처럼 국민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제약하는 강제적 조치는 최소화하고, 위험도가 높은 시설이나 활동에 맞는 정밀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일상과 경제의 자율성을 회복하면서 동시에 방역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목표인지 (위원들도) 잘 아실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방역 체계 마련을 위해 심도 있는 의견을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