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2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오인광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방역 당국이 수능 시험장이 새로운 전파의 통로가 되지 않도록 수험생과 가족, 시험 관계자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3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수능 전까지 최대한 감염에 노출되지 않게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자제하고 가더라도 마스크를 항상 쓰는 등 수험생의 노력이 1차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는 수험생을 둔 가족분들의 노력도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가족으로 인해서 수험생이 (감염 환경에) 노출되지 않게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 본부장은 또 "세 번째는 수능시험을 운영하시는 교사나 운영지원 요원들"이라면서 "시험장을 통해서 서로 노출되지 않도록 부모님의 마음으로 전반적인 생활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수험생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나 자가격리자가 나오더라도 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별도의 시험장을 준비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거점 시험시설이나 별도 시험장 등이 이미 준비가 돼서 진행되고 있고, 방역본부는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명단을 교육부와 공유하면서 시험장 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수능 전날이 임박해 검사를 받아야 하는 유증상자나 접촉자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속 검사 체계도 갖춰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시험 직전에 코로나19 검사가 지연돼 시험 기회를 놓치는 수험생이 생기지 않도록 별도의 검사 체계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