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국장에 세워진 원숭이두창 관련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세계 각국에서 빠르게 확산 중인 바이러스성 질환인 ‘원숭이두창’ 감염 의심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해 방역당국이 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21일 오후 전신증상 및 피부병변의 임상증상을 보이는 2명이 원숭이두창 의사환자로 신고돼 현재 검사를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2명의 의사환자는 지난 20일 항공편으로 입국한 외국인 A씨와 21일 독일에서 귀국한 내국인 B씨다.

A씨는 지난 19일부터 인후통, 림프절 병증 등 전신증상과 함께 수포성 피부병변 증상이 발생했고, 입국 다음날인 21일 오전 부산 소재 병원(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내원했다.

이 병원은 21일 오후 4시 원숭이두창 의심사례로 신고했고 현재 같은 병원 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다.

B씨는 독일에서 지난 21일 오후 4시께 귀국한 내국인으로, 입국 전인 지난 18일 두통 증상이 있었고 입국당시에는 37.0도의 미열, 인후통, 무력증(허약감), 피로 등 전신증상과 피부병변을 보였다.

인천공항 입국 후 본인이 질병청에 의심 신고를 해 공항 검역소와 중앙역학조사관에 의해 의사환자로 분류됐다.

B씨는 공항 격리시설에서 대기 후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의사환자 중 B씨는 입국 후 신속히 격리됐지만, A씨의 경우 입국 후 하루가 지나 병원을 찾은 만큼 하루 동안 대인 접촉을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방역 당국은 지난달 31일 원숭이두창에 대한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로 발령한 바 있다.

원숭이두창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로 유증상 감염환자와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나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19처럼 전파력이 높지는 않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원숭이두창 [사진=연합뉴스]

원숭이두창 아프리카 지역에서 풍토병이 된 바이러스지만, 지난달 7일 영국에서 첫 발병 보고가 있고 난 뒤 세계 각국에서 빠르게 확산 중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31일 원숭이두창에 대한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로 발령하고 지난 8일 원숭이두창을 2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하는 등 해외 유입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왔다.

원숭이두창은 현재 질병관리청에서 실시간 유전자검사(PCR)를 통해 감염 여부 진단이 가능하다.

질병청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국립중앙의료원을 비롯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감염력이 소실될 때(피부 병변의 가피(딱지) 탈락 등)까지 격리입원 치료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의 경우 접촉·노출 정도에 따라 고위험-중위험-저위험 등 3단계로 분류하고, 증상 발현 후 21일 이내 접촉한 동거인·성접촉자 등 고위험군 접촉자는 21일간 격리한다.

저위험군은 확진자와 접촉은 했으나 거리가 가깝지 않은 경우이고, 중위험군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숭이두창 환자를 진료한 의료인 등이 해당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