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오는 18일부터 50대와 18세 이상 면역저하자 및 기저질환자,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노숙인시설)의 입원·입소·종사자도 4차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존 4차 접종 대상은 60세 이상 연령층,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및 정신건강증진시설 입원·입소·종사자였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재유행과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4차 접종 대상을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4차 접종은 3차 접종 후 최소 4개월(120일) 경과 시점부터 가능하며 개인 사유(해외 출국, 입원·치료 등)가 있을 경우 3차접종 후 3개월(90일) 이후에도 가능하다.

새롭게 4차접종 대상자가 된 사람은 잔여 백신 예약이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한 '당일 접종'으로 오는 18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사전예약을 하고 접종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18일부터 사전예약 홈페이지, 전화를 통해 예약하면 되고, 예약 접종은 8월 1일부터 시행된다.

4차접종 백신은 기본적으로 화이자·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사용이 권고되고 있으나, mRNA 백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노바백스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추진단은 "오미크론 하위변이 유행에도 백신접종은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수단"이라며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서는 4차 접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