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표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YG가 경기도 의정부시 산곡동 일대 4만9천600㎡에 대규모 공연시설과 대중가요 체험장 등을 갖춘 'K-POP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2015.1.15 <<의정부시 제공>>

[김은정 기자] YG엔터테인먼트와 경기도 및 의정부시가 추진하는 ‘K-POP 클러스터 사업’ 협약식이 체결됐다. 경기도와 의정부시는 ‘YG 글로벌 K-POP 클러스터’ 조성으로 6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새롭게 창출되고 약 4000명의 고용파급 효과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 유입 등으로 인한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관련,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홍문종 위원장(새누리당, 의정부 을)은 16일 “자원이 빈약한 대한민국에서 창조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분야는 바로 창의적인 문화콘텐츠산업이며, 한류를 기반으로 하는 ‘K-POP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경기도 의정부시가 미국의 라스베가스를 능가하는 MICE 산업의 선도 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홍 위원장은 “글로벌 무한 경쟁시대에 필요한 것은 바로 콘텐츠의 힘이며 특히,  K-POP으로 시작된 한류문화는 세계시장에서 인정을 받은 대한민국의 창조경제의 신성장 동력”이라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한류콘텐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YG 글로벌 K-POP 클러스터 사업’은 YG엔터테인먼트가 1,000억원을 투자하여 의정부시 산곡동 일대 49,600㎡(1만5천평)부지에 2018년까지 대규모 음악 공연장과 소규모 공연장 5개, YG를 포함한 국내와 아시아 대중음악을 주제로 한 상설 전시체험장, 대중음악 창작자 및 관광객들을 위한 레지던스 호텔, 스튜디오, 각종 패션과 화장품 등을 포함한 문화상품 판매장, 골프 등 야외스포츠와 음악체험을 할 수 있는 휴식 공간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