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일 기자] 세계적 추세와는 달리 국내 HIV/AIDS 신규 감염인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우리 보건당국의 에이즈 사전예방을 위한 노력은 매우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윤종필의원 (새누리당 비례대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윤종필 의원은 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지난 2000년부터 2015년 사이 전 세계 HIV 신규감염 사례는 35% 감소했으나*, 같은 기간 우리나라의 신규 감염인은 무려 464% 증가했다고 밝혔다. (☞ *표1 참조)

윤종필 의원은 “지난 2000년에 219명이었던 HIV 신규감염 내국인이 2015년엔 1018명으로 늘어났다”며 “지난 2013년부터는 매년 천명 이상의 신규 감염인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표2 참조)

이어 윤 의원은 “특히 우려스러운 점은 20대~40대 청년층에서의 감염인 수가 전체의 70%를 차지한다는 점”이라며 “감염 위험도가 높은 경로와 행위들에 대해 경각심을 갖도록 보다 효과적인 홍보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종필 의원은 “사정이 이러함에도 질병관리본부의 에이즈 예방사업은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며 “연간 90억 원 이상의 예산이 쓰이고 있지만 신규감염인 발생 추이를 볼 때 예방사업의 실효성은 매우 낮다“고 설명했다.  

▲ 연도별·연령별 HIV/AIDS 내국인 신규 신고 현황 (2005~2015) (명)

윤 의원은 “이미 HIV에 감염된 사례에 대한 지원과 관리 등 사후대응이 예방사업에 상당히 포함돼 있다”며 “질병관리본부는 전파차단 외에,   말 그대로 ‘사전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이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인용해 전한 사후대응식 예방사업들은 ▴에이즈 감염인 지원센터 1개소 운영 및 감염인 지원, ▴에이즈 감염인 자활상담 지원사업, ▴취약계층(구금시설감염인 등) 감염인 지원, ▴에이즈 감염인 쉼터 2개소 운영, ▴후천성면역결핍증 전문위원회 개최, ▴HIV/AIDS 감염인 진료비 지원, ▴에이즈환자 진료비 지원 등이다.

▲ 에이즈 및 성병 예방 세부사업 예산 현황 (단위: 백만원)

계속해서 윤종필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의 대국민 홍보용 공익광고 역시 HIV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하는 예방활동이 아니었다”며 “매년 신규 발생하는 국내 HIV 감염인 규모를 감안할 때, 질병관리본부의 보다 선제적이고 근본적인 예방 및 홍보활동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윤종필 의원은 “의료계 안팎에서 주요 감염경로로 지목되고 있는 행위들을 분명하게 언급해 위험성을 알려야 한다”며 “‘사전 예방’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