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피임약 복용에 대한 오해와 진실

가임기 여성들은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피임을 합니다. 남성이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여성쪽에서 피임을 많이 하게 됩니다.

여성들은 이를 위해 쉽게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합니다. 그런데 많은 여성들이 경구용 피임약 복용에 대해 불안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나중에 임신이 되지 않으면 어쩌지?', '자궁근종 등 자궁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바로 그 것이죠.

 

피임약은 호르몬제입니다. 과거 피임약에는 호르몬 수치가 상당히 높아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났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 부작용 중 흔한 것이 체중 증가와 생리불순으로 인한 불임 유발이지요.

하지만 최근의 경구피임약은 기존에 비해 호르몬 수치가 상당히 낮아졌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의 위험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의학적으로 보면 피임약 장기 복용은 자궁난소 스스로의 생리조절기능 및 추후 임신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과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암 발병률이 높아질 것이란 불안함에 사로잡힌 여성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경구용 피임약의 복용과 암의 유발 가능성과의 관계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장기간의 복용은 자궁과 중추신경계의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유념해야 합니다.

특히 생리주기가 불안정한 여성은 복용을 하더라도 피임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추후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을 경우 스스로의 생리조절기능이 약해져 생리불순이 점점 더 악화 되 임신률을 더욱 저하시키게 됩니다.

 

건강한 피임을 위해서는 피임약의 복용이나 호르몬 조절, 루프삽입 등의 인위적인 피임법보다는 여성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주기피임이나 남성 쪽에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여성 건강을 지켜주는 피임법이라 할 수 있지요.

평소 생리불순이 있거나 생리통이 있는 여성, 손발과 아랫배가 차고 냉한 여성들이라면 경구용 피임약 복용은 신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