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5월 10일부터 13일까지 2017 제2회 UCLG(세계지방정부연합) 세계문화정상회의 개최와 관련, 문예회관을 주행사장으로 해 원도심일대에서 연다고 28일 밝혔다.

세계문화정상회의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문화를 위한 약속과 실천'을 주제로, '제라한 제주 문화'를 부제로 해 개최되며 세계지방자치단체, 국제기구, 문화전문가 및 예술인 등 1천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프로그램은 개․폐막식 등 공식행사, 3회에 걸친 전체세션과 동시세션 19개 등으로 구성된다.

이날 개최되는 개막식에는 노벨문학상 후보인 고은 시인과 카리마 베눈(Karima Bennoune) UN 문화권리 조정관이 기조연설을 맡게된다. 

특히 한국세션의 주제는 '리사이클링(Recycling)을 넘어선 업사이클링(Up-cycling), 문화콘텐츠로 도시를 편집하다' 등이며 제주세션의 주제는 '지역공동체를 위한 문화예술의 사회적 실천', '제주지역 문화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단체의 역할', '오래된 미래-제주 젊은 작가들의 구도심에서 신개념 찾기' 등이다.
  
부대행사로 제주의 지역적, 역사적, 인문적 문화가 축적된 원도심 투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참여자들에게 원도심 문화를 소개하게 된다. 원도심 투어는 칠성로 광장, 관덕정 및 목관아, 삼도2동 문화예술의 거리, 동문시장, 김만덕기념관 등 5개 코스별로 운영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세계문화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제주도의 제라한 문화정책 등 문화역량을 세계에 홍보하고 세계 각국의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문화정책 발굴로 문화예술의 섬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작년 5월 러시아 카잔에서 개최된 UCLG 집행부회의에서 터키 코냐(Konya)시, 칠레 탈카(Talca)시와 경합을 벌인 끝에 2017 제2회 세계문화정상회의를 유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