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당 대선후보와 캠프 측은 26일 주한미군이 이날 새벽 성주골프장에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장비를 전격 배치한 데 대해 환영과 유감표명 등으로 확연히 다른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대선을 앞두고 강행할 일이 아니라며 유감을 표명하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원천 무효'를 주장한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등 범보수 후보들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따라 한반도 안보위기 국면과 맞물려 사드 배치 문제가 대선의 새로운 쟁점으로 부상할 지 주목된다.

 

문 후보는 이날 경기 포천의 육군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통합화력격멸 훈련 참관 후 기자들과 만나 "대선을 앞두고 정부가 무리하게 강행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 선대위의 박광온 공보단장도 브리핑에서 "국민 의사와 절차를 무시한 사드 반입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그러면서 "어차피 이 시기에 들어서니 마지막 결정은 다음 정부로 넘겨서 다음 정부로 하여금 사드배치 문제를 다양한 외교적 카드로, 특히 북핵 폐기를 위한 여러 가지 외교적 카드로 활용할 수 있게 넘겨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후보는 강원도 춘천 유세 후 기자들에게 "사드배치는 한미 합의에 의해 이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정말 필요한 환경영향평가 같은 절차를 생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사드 배치는 한미 정부 간 합의에 따라 국내법 절차를 준수하고 일정대로 진행돼야 한다"면서 "환경영향평가 실시도 하기 전에 한밤중 기습배치라니 유감"이라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군의 존재목적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더더욱이나 절차에 따라 의견조율 등을 거쳐 주민들과 충돌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폈어야 했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사드 배치가 얼마나 진척되든지 간에 차기 정부에서 사드는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면서 "일방적 사드기습배치는 인정할 수 없다. 원천 무효"라고 비판했다.

반면 홍 후보는 이날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초청 특별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잘 됐다"면서 "이제 전술핵도 들어오면 우리 안보는 튼튼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홍 후보의 중앙선대위 김명연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하고 있다. 사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전력 방어무기"라면서 "더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승민 후보는 이날 보라매공원 선거운동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오래전부터 대통령 선거 전에 배치되는 것이 국론 분열을 막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참 잘된 결정"이라면서 "이제는 정치권에서 더이상 딴소리가 안 나오면 좋겠다"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강건택 홍지인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