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한국은행이 새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25% 유지하며 11개월째 동결됐다. 

25일 오전 한국은행은 이주열 총재 주재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작년 6월 금통위에서 0.25%포인트 인하된 뒤 11개월째 같은 수준에 머물렀다.

이날 동결 결정의 배경에는 기준금리를 내리거나 올려야 할 필요성이 줄었다는 대내외 경제 상황의 변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출이 작년 11월부터 6개월 연속으로 증가 행진을 지속하고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오르는 등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으므로 굳이 기준금리를 내려 경기부양에 나서야 할 필요성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새 정부가 추경 편성 등 재정을 동원한 경기부양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은으로서는 기준금리 인하의 부담이 크게 줄었다.

반대로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할 상황도 아니다.

경기 회복세는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고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로 한은의 물가안정목표(2%)에 근접한 수준이다.

한편 금통위는 다음 달 8일 현 본관 건물에서 기준금리 결정 외의 여타 안건을 논의하는(비통방) 회의를 한 차례 개최한 뒤 태평로 삼성 건물로 이전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