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어 통역사의 손[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우현 기자] 수화언어(수어)로 소통하는 청각 장애인(농인)들이 문희상 의장에게 기자회견장인 정론관을 비롯해 국회 곳곳에 수어 통역사를 배치해달라고 청원했다.

한국농아인협회,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등 장애인단체와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19일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론관에서 장애인·복지 관련 기자회견이 열리는 경우 우선 수어통역사를 배치해달라"고 이같이 요청했다.

또 장애·복지 관련 상임위인 보건복지위원회를 시작으로 각 상임위 회의와 국회 본회의도 장애인이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차차 수어 통역사 배치를 확대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들은 "법에는 한국수화언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언어로 규정돼 있고, 농인은 수어로 정보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적시돼 있다"며 "그렇다면 국회에서 진행되는 사안을 수어로 농인들이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랜 세월 수화언어를 보편적인 언어로 생각하지 않아 농인들이 사회 곳곳에서 차별을 받았다"며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된 지 3년이나 됐지만 공공기관에 수어를 잘하는 직원이 없고 통역 지원을 받기도 힘들다. 법률 준수에 앞장서야 할 청와대나 정부 부처, 공공기관도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론관에는 기자들만 있는데 왜 수어 통역을 하느냐고 묻겠지만, 국회 홈페이지를 통해 국회에서 일어나는 일을 온라인으로 전 국민이 볼 수 있다"며 "농인들의 알 권리와 수어 사용 활성화를 위해 청원한다. 우리의 바람이 이뤄질 수 있게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4월부터 정론관 기자회견에 수어통역사를 대동하고 있는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장애인차별금지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국회조차 장애인의 정보 접근을 외면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부끄러웠다. 이후 수어통역사를 대동하고 있다"며 "아무쪼록 국회가 이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수어 통역 배치를 실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