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P=연합뉴스]

[윤호 기자]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이 훌륭한 경제를 갖기 원한다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 회의를 열어 미국을 겨냥한 것으로 비칠 수 있는 '핵전쟁 억제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힌 데 대한 반응이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중앙군사위 회의에서 핵 능력 강화에 대해 언급한 것이 무슨 신호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우리는 지켜봐야 한다. 내 말은 우리는 지난 3년 반 동안 북한과 갈등을 피해 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뛰어난 개인적 외교에 관여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궁극적으로 북한이 세계에 다시 진입하고 훌륭한 경제를 갖기 원한다면, 그리고 나는 그들이 그렇게 하길 희망한다"며 "그들은 핵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우리는 북한과 계속 대화할 것이고 김정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매우 폐쇄된 사회를 다루고 있다"며 "그래서 우리는 북한의 공개된 정보원뿐만 아니라 우리 정보기관 양쪽으로부터 북한에서 나오는 모든 것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그것을 주시하고 있고, 우리의 대응을 적절히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당 중앙군사위 제7기 제4차 확대회의에서 핵전쟁 억제력을 한층 강화하고 전략 무력을 고도의 격동 상태에서 운영하기 위한 새로운 방침들이 제시됐다고 한국시간으로 24일 보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